연구

[공동연구] 기독교인이 본 십자군, 무슬림이 본 십자군(종료)

  •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3.05.14 18:07 조회 1,147
* 연구자: 박용진 HK연구교수, 김능우 HK연구교수
* 연구기간: 2010.10.1.~2013.8.31.
 
1. 연구의 필요성: 십자군은 기독교 문명과 이슬람 문명의 충돌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이다. 최근 10년 이래 기독교 세계와 이슬람의 세계의 충돌이 세간의 관심을 끌었지만, 이에 대한 설명은 주로 유럽인들의 시각에서, 그것도 당대인의 기록보다는 연구서에 기반한 것이었다. 따라서 기독교 세계와 이슬람 세계에 속하는 당대인의 기록을 직접 읽음으로써, 십자군을 균형 잡힌 시각에서 볼 필요가 있다.
 
2. 연구내용 및 방법: 십자군은 200여 년 동안 이루어진 사건이어서, 이에 관한 기록들은 유럽 기독교 자료와 이슬람 진영의 아랍어 자료에 무수히 많다. 따라서 십자군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십자군의 정당성을 역설하는 교황의 연설이나 그 당시의 짧은 글들, 그리고 수차례에 걸친 원정에 관한 유럽측 기록들과 더불어 십자군에 맞선 이슬람 진영의 자료를 함께 살펴야 한다. 따라서 양 진영의 여러 사료들을 발췌 번역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길이다. 본 번역서는 일종의 사료 선집(Selected Sources)’일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형태의 사료선집은 십자군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강의에서도 이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광범위한 독자층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3. 진행경과: 공동번역서 기독교인이 본 십자군, 무슬림이 본 십자군십자군 관련 동시대 유럽어 사료, 아랍어 사료 번역(가제)출판심사를 거쳐 원고 마무리 작업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