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연구소

한국어문학연구소 

<한국어문학연구소>는 한국어문학 연구 및 교육의 진흥 및 그 밖의 관련 활동을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한국어문학의 세계화, 콘텐츠 구축 및 활용, 한국어문학을 통한 사회봉사 등의 가치를 추구한다. 

<한국어문학연구소>는 한국어학, 한국한문학, 한국고전문학, 한국현대문학 등 한국어문학을 영역별로 연구하는 분과 연구를 수행함과 동시에 한국어문학의 공동 연구가 필요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며, 글쓰기, 문화 산업, 첨단 정보 처리 기술 등과 연계하여 총체적인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인접분야 학문과의 공조를 꾀하고, 한국어문학에 기반을 둔 각종 문화산업의 진작에 필요한 기획 연구 사업을 수행할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한국어문학연구소는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소속 교수 전원이 연구원 자격으로 연구부, 교육부, 기획부에 소속되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먼저 연구부는 한국어문학과 관련된 각종 연구 활동 수행하고 학술 행사(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 연구발표회 등)를 개최하며, 학술 연구 용역 사업 수행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교육부는 한국어문학과 관련된 각종 교육 활동(강연회, 연수회, 시민 강좌 등)을 수행하고, 국내 및 해외의 한국어문학 교육과정을 개발하며 한국어문학의 교육 및 연구 성과 확산을 위한 각종 사업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기획부는 연구소의 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산학 협력 사업의 구상 및 기획을 담당하며 각종 연구소 운영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한국문학연구소와 한국어연구소를 통합하여 2010년에 만들어진 <한국어문학연구소>는 2010년 12월 10일~12일에 ‘전환기의 한국어와 한국문학’이라는 주제로 연구소 창립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 이래, 매년 정기적인 국제학술대회와 국내 학술대회 그리고 해외 저명학자 초청 강연회 및 집담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다수의 학술사업과 연구용역사업을 수행하고 해외 저명 대학의 한국어문학 관련 학과 및 그 소속 학자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연구소의 설립목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