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연구소

중국어문학연구소
 
위     치 : 7동 307-1호
전화번호 : 880-6038, 884-6067
팩     스 : 880-6038
소     장 : 허성도(중문학과 교수)
설립연월 : 2003년 6월 11일
연구인원 : 소장, 운영위원(6명, 연구부장 1명 포함), 전임연구원(2명), 비전임연구원(3명), T.A.(1명)

조     직 : 연구부, 자료실, 행정실.
연구부는 연구 계획의 수립, 연구 과제의 수행, 연구 자료의 수집 등 연구 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담당한다. 자료실은 연구 수행에 필요한 중국어문학 관련 연구 자료는 물론 중국학 전반에 걸친 수집 자료를 정리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연구자들에게 제공한다. 행정실은 일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외에 연구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 지원을 수행한다.(자료실과 행정실은 공간 미확보로 아직 운영하지 못하고 있음)
설립목적
중국은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유사한 측면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전통 문화 이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나라임에 틀림이 없다. 특히 중국은 1992년 8월 우리와 정식 국교 수립 이후 더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우리의 정치?사회?경제 등 거의 모든 방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어문학은 중국의 문화를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기재로서 중국인의 사유와 생활방식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나아가 우리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데도 중요한 것이라 인식되어 왔다. 그동안 중국어문학 연구는 인문대학에 설치된 중어중문학과에서 담당해왔다. 그러나 이제 중국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그 가치가 더욱 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요소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의 필요성까지 대두되는 시점에 이르렀다. 중국어문학연구소의 설립에는 이와 같은 사회적인 변화와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한 중국어문학의 종합적인 연구 수행이라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주요활동
  1. 국내외 중국어문학 연구 성과의 정리 및 소개
  2. 중국 고전 문헌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3. 한국의 문학?역사?사상을 이해하기 위한 중국의 기초 자료 소개 및 번역
  4. 중요한 중국 고전 문헌에 대한 번역 및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