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연구소

중세르네상스연구소

1. 연구소의 연혁 및 현황
 가. 설치 연도 : 2009. 8. 7.
 나. 연구소 참여기관 
 ▶ 교내 참여 단과대학(원) : 인문대학
 ▶ 교내 참여 학과 : 영어영문학과, 서양사학과, 불어불문학과, 서어서문학과, 독어독문학과, 철학과, 고고미술사학과
 ▶ 교외 참여기관 : 영문화권연구소, 중세사학회, 서양고전학회, 중세철학학회 등

2. 연구소 소개
중세르네상스 연구소는 서양의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를 기존의 학문 분과의 관점에서뿐 아니라 다양한 학제적 관심에서 연구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삼는 연구기관이다. 
본 연구소는 서양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지만 이 시기 동서양의 문명을 비교 연구하는 것을 이차적인 목적으로 삼는다.  
특히 이러한 연구 영역을 동양문화의 전통을 깊이 있게 발전시켜 온 우리의 시각에서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본 연구소는 동양과 서양의 세계인식 및 보편적 인류문화의 가치를 역사적인 차원에서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탐색 과정은 인문학의 가치인 인간과 사회에 대한 총체적 이해 및 사회 전반의 미래지향적 가치를 성찰하고 새로운 인류문화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긴요한 깨달음을 얻게 해줄 것이라는게 본 연구소의 기본 전제이다.
 이를 위한 중세르네상스 연구소 사업의 구체적인 수행 업무는 다음과 같다.
일차적으로 서구 근대 문명의 토대인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문학, 역사, 철학 및 기타 제 학문 분야의 고전 원전을 연구하고 그 연구 성과를 각종 학술 세미나, 강연회, 학술대회 및 출판을 통해서 발표하고 보급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서양의 중세 및 르네상스 문화 이해의 기반이 되는 고전문헌학 및 문학, 역사, 철학, 법학, 종교학 분야에서 학문적으로 활동하게 될 학생들을 위해, 이 시기의언어 및 문화 전반에 관한 지식을 쌓고 본격적인 연구에 필요한 기초 소양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본 연구소에서 행하고 있는 중요한 연구 활동의 하나이다. 
이러한 연구실적을 바탕으로 본 연구소는 이 시기 동양과의 비교문명연구를 수행해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동서양의 인문교양을 두루 갖춘 인문학 연구자를 양성하고 지원하는 데 힘쓸 것이다.

-연구 활동: 월례 집담회, 심포지움, 대학원생 세미나
-연구 지원사업: 연구활동의 활자화, 국내외의 해당 분야 논문 수록, 번역서 출간
-출판사업: 미 애리조나 주립대 ACMRS (Arizona Center for Medieval and Renaissance Studies)와 교류 협정.
  •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