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명과 아시아

[주해연구] [2] 유럽 근대 문명의 형성 -『알렉산드르 블록의 극장』(차지원)

  •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3.06.19 11:58 조회 779
유럽과 아시아에 걸친 광대한 영토 위에 강력한 봉건질서를 기반으로 근대화 과정에 진입한 러시아의 경우에는 유럽의 물질문명과 아시아적 정신문명 사이의 길항작용이 러시아에 근대적 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러시아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알렉산드르 블록의 극작품들은 이러한 문화적 혼종성의 융합이 러시아적 근대성의 주된 문화적 동기임을 보여주는 문명텍스트이다.
알렉산드르 블록의 극장 18, 19세기 러시아 문명을 결산하는 동시에 20세기 이후 러시아 문명의 지향성을 예비하는 문화적 사명을 걸머진 러시아 모더니즘 문학과 예술의 대표적인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는 작품이다. 텍스트는 시초로부터 자문명과 타문명, 혹은 동서 문명의 수용과 소통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해간 러시아 고유의 혼종과 대화의 문명 패러다임을 증명하는 텍스트라는 점에서, 문명의 충돌, 융합, 교류의 관점에서 읽어내는 작업이 요청되는 텍스트이다. 이러한 작업은 오랫동안 동서문명의 경계선상에서 타문명의 적극적인 수용과 자기화를 통해 자문명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과정 속에서 형성되고 진화해온 러시아 문명의 성격을 드러내 보여줄 것이며, 문명 자체에 내재해 있는 혼종성과 경계성을 밝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