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명과 아시아

[공동연구] 동아시아 '자유' 개념 연구(진행)

  •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5.09.04 18:12 조회 969
 
*연구책임자: 이혜경 인문학연구원 부교수
*연구기간: 2015.09.01.~
 
 
 
1. 공동연구의 취지
1) 현대 한국에서 자유는 당연한 가치로 운위된다. 그러나 과연 누구에게나 명료한 것인가. 보수주의와의 논쟁, 사회주의와의 논쟁, 그리고 최근에는 공동체주의와의 논쟁 등, 끊이지 않고 논쟁이 야기되는 데서 보듯, 자유주의는 지속적으로 첨예한 논쟁적 가치이다. 그런데 현대 한국의 자유와 자유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적 맥락에서 자유주의가 어떻게 정착되고 통용되는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자유의 수입초기에 관한 연구이다.
한자문화권인 동아시아3국에서 자유의 번역어를 둘러싸고 근대유럽의 문명과 유학은 치열한 전쟁을 벌였다. 본 공동연구는 자유주의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유라는 개념이 동아시아에 어떻게 수용되어 번역되고 통용되었는가를 연구한다. ‘자유와 동행하는 권리’, ‘개인’, ‘사회등의 개념에 대한 분석도 자연히 병행될 것이다. 이들 개념들의 분석을 통해 동아시아에서 자유, 자유주의 등의 번역이 어떤 동아시아적 일반성을 가지며 동시에 각 나라의 특수성은 어디에서 드러나는지 검토한다.
 
2) 일국적 관점을 벗어나 세계사적,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사상연쇄를 파악한다. 영국 텍스트와 동아시아 텍스트의 비교, 동아시아 텍스트들 간의 비교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동아시아의 각 지역을 전문으로 하는 학자들이 모여 협업한다.
 
2.공동연구팀 운영의 구체적인 계획
1) 1회의 모임. 전체의 주제 아래서 각자의 연구주제를 탐색, 돌아가며 자신의 연구테마에 관하여 발표하고 토론.
2) 학술회의를 통해, 외부학자와의 교류를 통해 주제에 대한 탐구를 심화한다.
 
3. 공동연구 종료 후의 계획
1) 단행본 발간
2) 시대를 연장하거나 주제를 확장한 후속 연구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