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학술지원

문명총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은 HK문명연구사업단의 핵심 사업으로서 문명총서를 출간하고 있다. 문명총서는 고전 주해서와 번역서 모음인 ‘문명텍스트총서’, 전임연구인력들의 공동연구 결과물인 ‘문명공동연구총서’, 연구서 및 교양서 모음 ‘문명지평총서’로 크게 나뉜다. 문명텍스트총서는 인문한국(HK) 사업기간 10년 동안(2007.11.01.~2017.08.31.) 약 60종이 출간될 예정이다.

[문명텍스트총서] 북아메리카 원주민 트릭스터 이야기

  • 저자 리처드 어도스∙알폰소 오르티스 편저, 김주관 옮김 날짜 2014.12.30 15:29 조회 1,561
-북아메리카 원주민 트릭스터 이야기(문명텍스트 20, 한길사, 2014년 12월 20일)
-지은이: 리처드 어도스∙알폰소 오르티스 
-옮긴이: 김주관
 
 
이중적인 성격을 가진 트릭스터는 세계 도처의 신화와 전설에서 발견된다. “트릭스터는 바보이면서 동시에 체계를 뛰어넘는 자다.” 그중에서도 북아메리카 지역의 트릭스터는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이며 반인반수의 신성한 존재이고, 어릿광대와 문화영웅의 혼합이다. 『북아메리카 원주민 트릭스터 이야기』는 북아메리카 원주민 문화연구의 대가 리처드 어도스와 알폰소 오르티스가 함께 엮은 100여 편의 트릭스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웅적이거나 비극적이거나 익살스럽거나 색정적이기도 한 이 이야기들을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라코타 부족이나 호피족 또는 하이다족의 한 사람이 되어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사고체계와 세계관을 더불어 즐길 수 있다. 북아메리카 원주민 50여 개 부족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독자들이 트릭스터 이야기의 배경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옮긴이 김주관 교수가 정리한 ‘북아메리카 원주민의 역사와 문화’도 부록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