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학술지원

문명총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은 HK문명연구사업단의 핵심 사업으로서 문명총서를 출간하고 있다. 문명총서는 고전 주해서와 번역서 모음인 ‘문명텍스트총서’, 전임연구인력들의 공동연구 결과물인 ‘문명공동연구총서’, 연구서 및 교양서 모음 ‘문명지평총서’로 크게 나뉜다. 문명텍스트총서는 인문한국(HK) 사업기간 10년 동안(2007.11.01.~2017.08.31.) 약 60종이 출간될 예정이다.

[문명지평총서] 헤겔 미학 개요:『미학강의』 서론 해설

  • 저자 박배형 지음 날짜 2015.06.10 17:42 조회 1,037
-헤겔 미학 개요 :『미학강의』 서론 해설(문명지평 2,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4년 11월 20일)
-지은이: 박배형
 
 
 
미학의 고전미학강의 <서론>에 대한 해설서이자 헤겔 미학 입문서
 
헤겔의 미학은 서양 미학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업적들 중 하나로 꼽히는데, 그의 미학 사상의 결정판인 미학강의는 체계적인 이론서와 체계적인 예술사의 면모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그렇기에 미학강의는 미학 이론에 대한 관심을 갖는 독자와 예술사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얻고자 하는 독자 모두가 필요로 하는 미학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미학강의전체가 아니라 <서론>만을 대상으로 삼고 있기는 하지만, 헤겔 미학을 이해하는 데에 충실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서론>은 우리가 흔히 보는 서론들보다 훨씬 포괄적이고 상세할 뿐 아니라, 헤겔이 예술의 본질과 미에 대해 그리고 예술의 역사에 대해 어떤 기본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는지, 또 당대의 주된 미학적 사상가들과 어떤 이론적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가 잘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서론>은 그의 미학 이론과 여타의 철학적 분과들 사이의 연관성을 알려주는 대목들을 포함하고 있고, 무엇보다도 그의 미학 전체에 대한 밑그림을 담고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은 <서론>에 대한 해설서이자 헤겔 미학 입문서이기도 하다.
 
 
            출판사 서평
 
헤겔은 베를린 대학 교수 시절 <미학 또는 예술철학>이라는 이름으로 모두 네 차례에 걸쳐 강의하였는데, 그 후 얼마 되지 않아 갑작스럽게 죽자, 그의 제자인 호토가 헤겔의 강의노트, 강의를 들었던 학생들의 필기노트, 호토 자신의 노트를 모아 편집하여 총 세 권의 미학강의를 발간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헤겔의 미학이라고 부르는 것은 대체로 이 강의에 담긴 그의 미학적 사상을 뜻한다. 헤겔 미학은 체계적 이론의 면에서나 예술사적인 면, 예술비평의 측면에서 미학사의 한 자리를 차지하는 고전으로서 오늘날의 예술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그러므로 서양 미학사와 예술사 및 현대의 예술현상에 관심을 지니고 공부해 보고자 하는 독자라면 당연히도 헤겔 미학을 이해해 보고자 하는 의욕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독자들은 헤겔 텍스트의 일반적인 난해성뿐만 아니라 그의 미학 텍스트가 갖는 특유한 어려움 때문에 곤란을 겪기 쉽다. 헤겔 철학 전반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이 헤겔 미학을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독자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좀더 수월하게 넘어설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