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지원

문명총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은 HK문명연구사업단의 핵심 사업으로서 문명총서를 출간하고 있다. 문명총서는 고전 주해서와 번역서 모음인 ‘문명텍스트총서’, 전임연구인력들의 공동연구 결과물인 ‘문명공동연구총서’, 연구서 및 교양서 모음 ‘문명지평총서’로 크게 나뉜다. 문명텍스트총서는 인문한국(HK) 사업기간 10년 동안(2007.11.01.~2017.08.31.) 약 60종이 출간될 예정이다.

[문명텍스트총서] [문명텍스트36]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의 건축론

  • 저자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지음/ 서정일 번역,주해 날짜 2018.05.15 13:31 조회 49
비트루비우스(Vitruvifus)가 저술한 가장 오래된 체계적 건축문헌인 『건축십서』는 역사에서 오랫동안 잊혀 져 있다가 15세기 초에야 재발견되었다. 알베르티는 비트루비우스의 저작은 물론이거니와 여러 고대 작가들의 저작들 속의 방대한 지식들, 과거와 당대의 건축물들의 경험적 지식들을 집대성해 내어 거의 1,500년 만에 새로운 체계적 건축문헌을 완성해 냈다. 알베르티와 비트루비우스에 의한 두 건축서는 1485년에 나란히 출판되었다.
『건축론』은 그 제목처럼 ‘짓는 일’(res aedificatoria) 즉 건축을 하나의 학술(ars) 분야로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비트루비우스와 유사하면서도 또한 충분히 차별적으로, 알베르티는 필요성, 유용성, 앎의 매력이라는 열매의 관점에서 건축을 새롭게 규정했고, 성과 속, 공과 사의 건축유형에 대해 장식이라는 실현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건축론』은 라틴어 초판본 이후 지금까지 모두 열한 가지 언어로 번역되었고, 이번 한국어 번역은 열두 번째 언어의 번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