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지원

연구총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은 인문학 제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인문학 연구서의 기획 및 출판에 이르는 연구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왔다. 언어·문학·사학·철학 여러 전공 분야의 저술 간행을 지원한다.

조선 후기 유교와 서학

  • 글쓴이 최고관리자 구분 연구총서(21) 저자 금장태
    출판사 서울대학교출판부 초판 2003.03.10 발행 2004.03.10 ISBN 89-521-0412-9(93210 ) 조회 733
조선 후기의 유교사회에서 儒敎와 西學의 만남은 지나간 역사 속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의 사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의 계승과 근대적 전환이라는 숙제로 남아있다. 유교와 서학의 격돌은 동양과 서양이라는 두 세계 사이에 가로놓인 역사 경험과 신념 체계의 갈등이었으며, 또한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열어 가기 위한 창조적 진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유교와 서학이 논쟁을 벌였던 쟁점을 통해 세계와 인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이상을 어떤 방향으로 제시하였는지를 확인하면서, 어떻게 자기정체성을 인식하고 상대편을 규정하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두 사상의 만남을 통해 어떤 가능성을 드러내고 어떤 한계에 빠져 있었는지를 되돌아본다면, 바로 오늘날 우리가 열어 가야 할 전통과 근대의 창조적이고 조화로운 만남의 길을 찾아가는데 중요한 시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