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하서당

<설문해자주(說文解字注)> 강독(종료)

  •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3.06.18 09:51 조회 1,177
* 책임자: 염정삼 HK교수

1.
세미나의 취지
설문해자(說文解字)연구를 통하여 중국의 문자에 대하여 심도 있게 연구하여 중국 언어학의 연구에 공헌한다. 아울러 중국 문자 연구를 통하여 중국 문화와 역사 및 문헌학적 자료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재해석하는 데에 적극 활용한다.
 
2. 세미나 대상 주제에 대한 간단한 소개
설문해자는 중국 최초의 자전으로, 중국 문자의 기원을 연구하기 위한 기준점이 되는 고전이다. 이 책을 기점으로 그 이후 중국 문자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가를 연구해야 한다. 이 책에 대한 수많은 주석이 있으나, 청대 단옥재(段玉裁)설문해자주(說文解字注)는 가장 정통의 주석으로 알려진 책으로서, 설문해자주를 통하지 않고는 설문해자을 올바로 이해할 수 없다고 평가받고 있다.
 
3. 세미나의 구체적인 계획
직하서당 설문팀은 매주 화요일 모여서, 오후 2시부터-4시까지 강독을 한다. 책임자는 전체 내용을 총괄하여 지도하고 참여 구성원들이 분량을 나누어 준비하여 함께 순서대로 강독하고 토론한다. 현재 설문해자1()의 강독을 거의 마친 상태이며, 조만간 1편을 완독하고 2편 강독을 시작할 예정이다.
 
4. 세미나 종료 후의 계획
강독을 완료한 설문해자의 각 부수별로 나누어 부속자를 설명하고, 구성원별로 연구한 내용을 자료로 정리하여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