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국내 학술대회] 동서양 유덕자의 초상

<제18회 문명연구 심포지엄> 

동서양 유덕자의 초상 

HK문명연구사업단은 지난 2008년부터 17차례에 걸쳐 국내 및 국제 문명연구 심포지엄을 개최해 동서양 문명의 근간과 다양한 문명현상들을 조명하는 토론의 장을 열어왔습니다. 이번 제18회 문명연구 심포지엄은 <동서양 유덕자의 초상>이라는 주제로 ‘덕’을 둘러싼 동서양의 철학적 사유를 탐색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현대의 덕윤리학은 행위의 규칙을 중시하면서 행위의 동기를 소홀히 한 근대 규범주의 윤리학의 한계를 비판하며, 행위의 동기를 해명해주는 행위자의 인격 내지 성격에 주목한 고대의 윤리학적 전통의 부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덕윤리학의 대두는 비단 서양 고대 철학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덕’에 대한 철학적 사유가 오랫동안 축적된 동양의 윤리학적 전통에 대한 관심을 되살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문명연구 심포지엄에서는 동서양 철학사에서 실제로 어떤 덕이론들이 전개되었는지를 플로티누스, ?장자?, 스피노자, 황종희의 덕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이상적인 행위자인 ‘유덕한 인간’을 형상화하고, 인간 본성과 인간 사회에서 실현되어야 할 덕에 대한 동서양의 주요 논의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동서양 유덕자의 초상을 그려내는 이번 토론의 장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13년 6월 21일, 금요일, 오후 3시 ~ 6시 
● 장소: 신양인문학술정보관 3층 국제회의실 
● 주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문명연구사업단 

[프로그램] 사회: 정현주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HK연구교수) 
3:00~3:30 “거룩한 철학자의 초상 – 포르피리오스의 『플로티누스의 생애』를 중심으로” 송유레(경희대 철학과 교수)
3:30~4:00 “?장자?에 나타난 민(民)의 덕(德)과 정치역량 —외편의 ?변무? 등 4편을 중심으로” 김경희(방송대 문화교양학과 강의교수)
4:00~4:15 질의응답 및 휴식 
4:15~4:45 “스피노자의 유덕자, 자유인 - 자유와 합리성의 계보학적 재구성” 박기순(충북대 철학과 교수) 
4:45~5:15 “황종희의 유덕자 – 함께 만드는 사회 안에서 성장해가는 사람” 이혜경(서울대 인문학연구원 HK교수) 
5:15~5:45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